영마인드의 하루 이야기

소유권이전 등기수수료 절약꿀팁 - 법무통 어플 활용 본문

일상이야기, 제품리뷰

소유권이전 등기수수료 절약꿀팁 - 법무통 어플 활용

영마인드 2020. 3. 30. 12:00

안녕하세요. 영마인드 입니다. 작년에 저의 친정부모님의 부동산 매매 계약 거래가 있었습니다. 그때 제가 옆에서 계약을 도와드렸습니다. 이 계약으로 소유권 이전등기를 할 일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법무사 수수료를 절약하고자 셀프 등기를 해볼까 하다가 아... 처음 하는 거라 행여 실수를 하면 어쩌나 싶어서 두려움이 생기더군요. 그래서 수수료를 조금 절약할 방법을 찾다가 유용한 어플 하나를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법무통"이라는 어플입니다.

  

   

법무통 이란?

부동산거래시에 소유권 이전이나 전세권 설정, 근저당권 설정 등 부동산에 등기를 해야 하는 과정에서 들어가는 법무 사 수수료를 취급하는 어플입니다. 주로 부동산 매매 계약 시 소유권 이전을 할 때 많이 사용하며 거의 국내 대부분의 법무사 사무소가 등록이 되어 있어서 국내 모든 지역의 부동산에 대해 다 취급을 하고 있습니다.


  

  

사용방법

 

제일 먼저 스마트폰 어플에 법무통을 검색해서 다운 받습니다. 다운을 받은 뒤 회원가입을 하면 본격적으로 법무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회원 가입후 사이트가 열리면 수수료계산시, 부동산 등기 견적요청, 법인등기 견적요청 서비스가 있습니다. 수수료 계산 코너는 서비스 말고 단순 수수료만 알고 싶을 때 이용하면 되고 주로 부동산 소유권 이전등기 시 이용하게 되므로 가운데 있는 "부동산 등기 견적요청"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여러 코너가 나오고 그중에 가장 위에있는 소유권 이전등기 견적 요청을 클릭합니다.

사진으로 요청하기와 직접 입력하기가 나오는데 일일이 입력하지 않고 매매 계약서를 사진 찍어서 올리는 사진으로 요청하기가 더 편리합니다.

 

사진으로 요청하기를 클릭 후 작성한 매매 계약서 앞면을 사진을 찍어서 올린 뒤 특히 해당 부동산에 대출이 있다면 대출금액이 얼마인지를 기재해서 견적요청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올려놓고 한 30분 정도 지나면 해당 부동산 물건지 주변의 여러 법무사 사무소에서 견적을 올려줍니다. 실제 이 어플을 이용해 보니 대부분의 법무사 사무소에서 올려주는 견적서 내용중 채권금액이나 인지대는 거의 비슷했지만 법무사 수수료에서는 적게는 10만원에서 많게는 40만 원가량 차이가 있었습니다. 어차피 소유권 이전을 하는 과정은 어느 법무사 사무소나 동일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데 수수료에서 편차가 크게는 40만원 가량 발생한다면 이왕이면 수수료가 좀더 저렴한 곳에서 하는 것이 비용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되겠더라구요.

 

법무통 어플 이용시 유리한 점

 실제 부동산 매매 계약을 진행해보니 해당 부동산과 연계된 법무사 사무소가 다 있더군요. 그래서 대부분 잔금을 치를 때 해당 부동산과 연계된 법무사 사무소에서 같이 나와서 소유권 이전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때 이 법무사 비용이 적당한 비용인지 잘 모를 때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 수수료는 수수료 표로 정해 있어서 대충 짐작을 하고 가는데 법무사 수수료는 잘 모르고 갈때가 많거든요. 이때 이 어플을 이용해서 미리 법무사 수수료를 알고 가면 편리합니다.

 저는 잔금을 치르기 전에 법무통 어플에서 미리 가격을 알아보고 법무사 수수료를 대충 가늠하고 있었습니다. 잔금 치르기 며칠 전 부동산 사무소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혹시 아시는 법무사가 있으신가요? 없으시면 저희랑 같이 하시는 법무사님께 의뢰해 놓겠습니다."

하시더군요. 그때 제가 " 제가 아는 법무사 사무소에 문의드렸는데 000 가격에 말씀을 하셨습니다. 혹시 해당 법무사 사무소도 가능하신지요? " 하고 물어봤습니다.

 이렇게 했더니 부동산 사무소에서 해당 법무사 사무소에 연락을 하셔서 가능한지 여부를 물어 보시더군요. 그래서 그 가격에 가능하다 하면 이왕이면 부동산 사무소와 연계된 곳에서 같이 등기 처리를 하고 조금 힘들다 하면 법무통에서 연계한 법무사 사무소에 의뢰를 하면 좀 더 합리적 가격으로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부동산 거래시 복비(부동산 수수료)는 예측이 가능하지만 법무사 수수료는 예측이 힘들어서 이때 이 어플을 이용해서 미리 가격을 알고 있으면 좀 더 합리적인 가격에 수수료를 지불할 수 있었습니다. 셀프등기는 힘들고 수수료는 절약하고 싶을 때 참고하세요 ~~

 

Comments